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기본가정
정신분석이론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감정, 생각 등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성적, 공격적 충동에 의한 것이라 여기며, 결정론적 관점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현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의 경험, 특히 무의식적으로 내제되어 있는 성적, 공격적 충동을 이해해야 한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문제에 대한 치료적 처방을 제공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통찰력 혹은 문제인식능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다.
프로이드의 인간의 성격구조의 관점 : 구조적 관점, 지정학적 관점, 유전학적 관점, 정신역동 관점이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구조적 관점
이드: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성격,끊임없는 욕구와 창동을 일으킴
자아: 초자아를 중재라며 내부세계화 외부세계 사이에서의 기능이 잘 이루어지도록 중재
초자아로: 선악을 판단하는 것과 자아이상 , 금지의 개념이 강하고 자아이상은 동일시의 결과로 나타나 개인이 닮고 싶은 이상적인 모습들을 의미한다.
(2) 지정학적 관점
인간의 내면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을 ㅗ나누어 설명
의식 : 우리가 전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정신적인 활동
전의식: 평소에 의식은 없지만 집중하거나 기억을 떠올리면 의식으로 떠올라오는 것
무의식 : 본능적 역동, 성적 본능, 충족되지 않은 소망 쾌락의 원칙의 지배
(3) 유전학적 관점
모든 인간은 자신의 과거를 현재 안에 요악하고 있다고 간주
생후 5~6세까지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단계 경험
구강기 : 역동적 활동이 입에 있음
구강기의 불만족 고착으로 구강 수동적 성격과 구강공격적 성격이 나타날 수 있음
구강 수동적 성격 - 낙천적, 의존적, 인정 받고 싶어함
구강공격적 성격 - 논쟁적, 비꼬기 ,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함
항문기 : 관심이 배설에 있음
항문 보유적 성격 - 고집, 인색, 복종적, 시간엄수ㅡ 지나친 청결
항문 폭발적 성격 - 잔인, 파과적, 난폭, 적개심, 불결한 특징
남근기 : 성정체성의 기초를 형성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 이성의 부모에 애정을 갖음 동성의 부모에대해 질투심
남아 거세불안, 여아 남근 선망
잠복기 : 성적인 관심이 일싱 정지
사춘기 : 부모와 다른 성인에 대한 양가감정을 가짐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의 중요한 개념은 고착과 퇴행
고착은 더 이상 성숙하지 못하고 특정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
되행 - 현재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초기단계와 고나련된 생동으로 되돌아가는 것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어느 단계로 고착 또는 퇴행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개인적인 갈등이 무엇인지 파악
(4) 정신역동적 관점
성적, 본능의 추구에 관심을 기울인다.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욕구와 본능을 충분히 겪고 있는 재적 심리적 갈등와 이에 따른 개입 계획,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대한 동기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2) 주요 개념의 원칙
(1) 자아와 방어
방어기제의 사용 : 클라이언트가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방어기제를 사용, 대표적인 예
억압, 반동형성, 격리, 투사, 자기로의 전향, 퇴행, 취소 등
이드가 일으키는 갈등이 의식적으로 나타나서는 안될 경우 자아는 이를 통제하고 조절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활용
(2) 자유연상
무의식을 탐구하기 위한 치료기술
클라이언트의 억압된 충동을 발견하고 무의식을 의식 수준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한다,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치료적 분이기를 조성하고 사회복지사는 과거의 경험을 현재와 연관하여 분석 이햐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해석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 이해 및 통찰력을 향상시칸다.
(3)저항
클라이언트가 치료의 목적에 상반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을 저항이라고 한다.
사회복지사의 치료적 노력을 방해하거나 감퇴시키는 것
갈등과 고툥을 피하기 위해
저항은 전이적 저항 :
방어적 저항
자신이 처한 문제의 원인을 외부에 돌리면서 외부의 원인을 제거해주거나 타인의 태도 변화를 유도해 줄 것을 기대
사회복지사는 저항이 나타나면 저항의 근본원인을 파악하고감소시키는 노력을 해야 함
저항의 형태 - 주제의 회피, 잊는 것, 늦게 옴, 감정을 숨김
(4) 전이
이전에 알았던 사람과 현재의 사람을 동일시하여 생각하는 것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전이의 행동과 정서적 반응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기본적인 반응 형태를 통찰해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함
(5) 역전이
사회복지사가 과거 다른 사람에게 가졌던 감정을 현재의 클라이언트체게서 느끼는 현상을 말함. 역전인로 인해 클라이언트으 ㅣ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며 최대한 신속히 극복되어야 함
3) 개입기법과 개입목표
정신분석 이로느이 주요 기술
(1) 자유연상 :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럽게 말하도록 함
(2) 경청 :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말하는 것을 중립적으고 공감하는 태도로 주의깊게 듣는 것
(3) 직면 :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이나 부적응적인 행동, 특정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이제지는 회피해왔지만 앞으로는 이애해야 할 문제로 인지하도록 도움
(4) 명료화 :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심리적 현상에 대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추거나 현상의 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거력을 파헤쳐 감
(5) 훈습 :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해 이해한 것을 반복, 심화, 확장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함
(6) 해석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한 통찰을 갖도록 클라이언트의 사고, 감정, 환상의 정신역동적 의미에 대해 해석을 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하고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
(7) 꿈의 분석
꿈을 통해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과 욕구, 두려움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했던 자료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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